1. 개념
1) 급성 담낭염: 담석, 종양, 담낭의 기능 이상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담관이 부분적이거나 완전히 좁아지면서 담낭내의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2) 원인: 담낭 내 담석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3) 발생 과정: 담석이 담관을 막으면 담낭의 압력이 높아지고 담낭벽이 붓고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담낭이 터지거나 천공, 괴사되기도 합니다. 담관 산통, 발열이나 오한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오심과 구토 뿐만 아니라 특징적인 증상으로 Murphy's sign(머피 징후)가 있습니다.
*** Murphy's sign(머피 징후): 오른쪽 윗배 갈비뼈 아래 경계부위를 가볍게 누른 상태에서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 통증 유발로 더 이상 숨을 들여 마실 수 없는 증상입니다.
2. 진단
1) 우상복주 압통, 발열, 백혈구 증가가 있습니다.
2) 혈액검사 및 복부초음파, CT, 방사성 동위원소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로 확진을 합니다.
3. 치료
1) 금식 유지와 수액치료, 진통제 치료, 항생제 치료를 병행 합니다.
2) ERCP(내시경적 역생성 담췌관 조영술)은 내시경을 이용해 췌장과 담관의 상태를 진단하고 또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급성췌장염과 출혈과 같은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3) 배액관: ENBD(외류법: 코를 통해 담즙을 배출하는 방법), PTBD/ERBD(내류법)
4) 마약성 진통제인 모르핀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오디괄약근을 수축시켜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약성 진통제인 페치딘을 사용합니다.